최종편집:2024-09-06 17:33 (금)
의왕시,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의왕시,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4.07.08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왕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4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아 지난해 국무총리 표창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05년부터 실시한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범국가적인 총력 재난 대응체계 확립을 위한 대형 재난 대비 국가 종합 훈련으로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과 국민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대규모 전국 단위 훈련이다.

시는 태풍 및 극한 강우로 인한 재난에 대비하고 경사면 붕괴와 하천 범람에 따른 지하 주차장 침수 등의 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황 판단 회의를 거쳐 비상 대응 기구(재난안전대책본부·통합지원본부)를 가동하고, 분야별 연계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 대규모 재난 종합 훈련을 전개했다.

올해 훈련은 행안부 기본 계획에 따라 실제 재난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해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토론 훈련과 현장 훈련의 실시간 통합 연계 훈련의 내실을 더하며 실제 재난 상황 발생 시 수습 복구 책임기관으로서의 신속 대응 태세의 역량을 높일 수 있었다.

특히, 오봉산마을1단지 아파트에서 진행된 훈련은 아파트 관리기관이자 사고 수급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합동으로 실시해 재난 발생 시 기관 간 협업체계를 점검하는 기회가 됐다.

또한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의 신속한 상황 전파로 훈련의 긴장감을 높였다.

시는 훈련 기획, 훈련 실시, 훈련 환류 17개 평가 지표와 2개 가점 지표 등 전 과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2차례에 걸쳐 진행된 컨설팅 내용을 훈련에 적극 반영하고, 지휘부와 13개 협업부서,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의 역할을 충실히 발휘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성제 시장은 “이번 훈련 결과는 의왕시와 유관기관, 민간 단체, 시민들이 합심한 성과물”이라며, “매년 실시하는 재난 대응 안전 한국 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 능력을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안전한 의왕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